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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피해 예방법 "꼭 체크해야할 4가지 주의사항"
남상혁 기자  |  allen@c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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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05.16  10:3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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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일보 = 남상혁 기자]   최근 알뜰폰서비스 가입자가 늘어나면서 관련 소비자불만도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알뜰폰 관련 소비자상담 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1분기에 접수된 상담은 667건으로 지난해 동기(70건)에 비해 9.5배 급증했다.

이에 소비자원은 알뜰폰 계약시 반드시 계약서를 요구해 교부받고 단말기 대금과 요금제, 계약기간, 위약금 등 중요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음은 소비자원이 공개한 알뜰폰 소비자 주의사항이다.

■ 가입시 반드시 계약서를 요청한다.

이동전화서비스는 요금 체계 및 약정 방식이 복잡하고 다양해 가입 시 단말기와 요금제, 부가서비스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대리점 직원이나 텔레마케터의 설명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텔레마케팅을 통한 구매시에는 사업자에게 구두로 설명한 내용을 적은 서면계약서 교부를 요청해 우편, 이메일로 받거나 주요 계약내용은 핸드폰 문자메시지로 전송받아야 한다.

■ 계약서의 단말기 대금, 약정기간, 요금제 등 중요한 내용을 확인한다.

계약서(가입신청서)를 교부받은 후 계약서상 단말기 대금, 약정기간, 요금제, 위약금을 꼼꼼히 확인하고 당초 계약내용과 다른 경우 즉시 이의를 제기한다.

■ 가입하려는 통신사를 정확하게 확인한다.

알뜰폰사업자는 기존 이동통신사의 이동전화 회선을 임대해 가입자를 모집하고 자체적으로 고객관리, 요금부과 업무 등을 하는 별정통신사업자로서 이동통신 3사와는 별개인 통신사임을 인지하고 가입하려는 통신사를 정확하게 확인한다.

■ 통신사 이동에 따른 변경사항을 확인한다.

알뜰폰서비스 가입 역시 통신사 이동에 해당돼 기존에 가입한 이동통신사에서 받았던 혜택은 중단되므로 통신사 이동에 따른 서비스 내용 변경사항을 확인한다.

만약 사업자와 분쟁이 발생해 해결이 어려운 경우에는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통신일보 = 남상혁 기자 / allen@c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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