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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앱 세계시장 개척 "약진"
남덕산 기자  |  peter@c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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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6.05  15: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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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일보 = 남덕산 기자]   국내 모바일앱 업계가 '플랫폼'을 앞세워 세계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모바일 플랫폼 사업은 해외진출이 용이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을 누가 선점하느냐가 중요하다. 또 국내 애플리케이션 산업과 연계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고, 모바일 비즈니스 교류를 활성화하는 등 국내 모바일 산업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어 더욱 주목되고 있다.

글로벌 14개국 진출, ‘앱디스코’

앱디스코는 ‘애드라떼’와 함께 최근 ‘라떼스크린’을 전세계에 출시하며 모바일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라떼스크린’은 스마트폰의 첫 화면 광고를 보고 잠금해제 하듯이 화면을 밀어내기만 해도 적립금이 쌓이는 보상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최근 미국, 호주, 영국, 일본을 포함해 14개국에 출시 선언한 바 있다.

지난 2월 베타 서비스로 국내에 처음 선보인 라떼스크린은 베타서비스 기간 동안 200만명이 가입해 성공 가능성이 입증된 바 있다. 앱디스코는 국내 시장의 순조로운 출발로 1차 관문을 통과했다고 보고, 모바일 스크린 리워드 시장이 초기 단계인 해외 시장을 개척,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앱디스코는 각국별 지사 설립, 파트너십 체결 등 향후 각 국가별 시장 상황에 최적화된 영업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실행해 라떼스크린을 세계적 모바일 플랫폼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카카오’

카카오는 메신저라는 툴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와 트래픽을 확보해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타일’, ‘카카오플레이스’, ‘카카오아지트’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동시에, 해외 모바일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무료 문자로 시작해 히트를 친 카카오톡은 약 900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전세계에서 주목받는 메신저 앱이 되었고, 다양한 사용자를 확보한 카카오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게임하기’ 기능을 추가하며, 국내 우수 게임개발사들이 게임 퍼블리싱을 할 수 있도록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 플랫폼을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선보여, 국내에서 검증된 게임으로 해외 진출 지역에서 카카오의 입지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외에서 잘나가는 플랫폼, ‘라인’

NHN 계열사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은 한국 시장보다 해외시장에서 더 활발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라인은 모바일 기기나 PC를 통해 가입자들끼리 무료로 음성통화와 메신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전세계 가입자수 1억 5000만명을 돌파했다. 또한, ‘라인게임’, ‘라인 카메라’ 앱을 선보이며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라인은 일본, 대만, 태국 등 해외시장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페인과 남미에 진출해 10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특히 ‘라인게임’의 경우, 지난 3월 누적다운로드수가 1억 건을 돌파했으며, 현재 24개의 타이틀을 서비스하는 등 다양한 게임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라인 공식 카메라 앱인 ‘라인 카메라’ 또한 전세계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통신일보 = 남덕산 기자 / peter@c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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