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랭킹%리서치
성인남녀 10명 중 6명, '나는 업글인간이다'
이영림 기자  |  celina@cd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2.18  09:51:2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구글 msn
 
 
 

[통신일보 = 이영림 기자]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성인남녀 785명을 대상으로 ‘업글인간 트렌드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중 64.5%는 ‘본인 스스로가 성공보다는 성장을 추구하며, 어제보다 나아진 내 자신과 경쟁하는 업글인간’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글인간’은 도서 트렌드 코리아 2020가 선정한 ‘2020년을 이끌 10대 키워드’ 중 하나로, 성공보다는 삶 전체의 질적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자기계발형 인간을 뜻한다.

스스로 ‘업글인간’이라 생각하는 비율은 남성(71.9%)이 여성(61.6%) 보다 높았으며, 연령대별로는 30대(69.0%), 40대 이상(68.6%), 20대(60.7%) 순으로 조사됐다.

개발 영역에 대해서는 연령대별로 다소 차이가 났다. 40대 이상 응답자 그룹은 '다양한 지식 섭취와 지적 세계를 확장하는 지식 업그레이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응답이 44.3%로 가장 많았고, 30대와 20대 그룹에서는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의 경지를 개척하는 취미 업그레이드에 노력하고 있다'는 응답이 각각 32.8%, 34.0%로 가장 많았다.

이밖에 '자격증 및 직무관련 공부 등 커리어 업그레이드'(15.2%), '운동과 철저한 자기관리 등 몸의 업그레이드'(12.1%), '영어, 중국어 등 매일 공부하는 어학 업그레이드'(7.3%) 등의 응답도 있었다.

응답자 중 83.9%는 앞으로 ‘업글인간 트렌드’가 더 확산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 이유로는 '소확행 등 행복에 대한 기치관 변화'가 34.3%로 가장 많았고, '주52시간 근무제로 인한 워라밸 추구의 사회적인 변화'가 18.2%, '평범한 사람들의 성공이 점차 어려워지는 사회구조' 16.8%, '경제적 풍요보다 삶의 질적 수준을 높이려는 욕구 증가' 15.6%, '고령화 사회에서 인생과 경력 관리의 패러다임 변화' 14.9% 순이었다.

인생에서 ‘성공’과 ‘성장’ 중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선 성장(56.9%)이 성공(43.1%)보다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성공을 선택한 비율이 50.2%(20대)로 나타났지만 30대와 40대 이상은 성장을 택한 비율이 각각 64.4%, 67.6%로 조사됐다.

인생에 있어 가장 큰 경쟁 상대로는 ‘자기 자신’(65.7%)이 ‘타인’(34.3%)보다 높았으며, 연령대별로는 '40대 이상'(72.5%), '30대'(68.2%), '20대'(62.6%) 순으로 나타났다.

[통신일보 = 이영림 기자 / celina@cdnews.co.kr]

     관련기사
· 성인남녀 꿈꾸는 직업 순위는 ‘창업-건물주-공무원’
· 성인남녀 10명 중 7명, "인터넷 실명제 찬성”
· 성인남녀 10명 중 6명 “유튜버 꿈꾼다”
· 성인남녀 5명 중 3명, “신조어 불편하다”
· 성인남녀 2명 중 1명, "부모 능력 차이 상대적 박탈감 느껴!”
이영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news@cdnews.co.kr]
저작권자 ⓒ통신일보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 문의

알면 돈되는 새 제도
통신일보 2030뉴스 사이트맵
  • 쇼핑
    IT·생활가전
    웰빙·뷰티
    생활·사무용품
통신제국 | 회사소개기사제보제휴문의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통신일보 · 발행인-편집인 이영림 · 등록번호 서울-아00840 · 등록-발행일 2009년 4월 17일 · 본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아현로 25길 5, 501호
취재본부 경기도 과천시 별양상가1로 18, 과천오피스텔 916호 · 대표전화 02-3447-6100 · 사업자:123-22-49273 · 청소년보호책임자 남일희
통신일보의 모든 기사와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통신제국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