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교육·세미나
한콘진, K-포맷 글로벌 진출 위한 워크숍 개최
남일희 기자  |  sun@cd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5.10  10:29:4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구글 msn

[통신일보 = 남일희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국내 방송 관계자들의 포맷 개발 역량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오늘부터 12일까지 4일 간 서울 종로구 대학로 콘텐츠코리아랩(CKL) 제1센터 콘퍼런스룸에서‘2016 글로벌 포맷 개발 워크숍’을 개최한다.

K-포맷 산업을 활성화하고 완성된 포맷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워크숍에는 ‘포맷의 아버지’라 불리는 더 포맷피플(The Format People) 대표 미셸 로드리그(Michel Rodrigue)를 비롯한 세계적 포맷 전문가 5명이 초청됐으며, ‘Production’을 주제로 △방송포맷 최신 트렌드 △제작 노하우 △포맷 개발법 △사업화 사례 등 다양한 강좌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리메이크 되고 국내에서도 2006~2007년 tvN에서 방영된 <신동엽의 Yes Or No>의 원작 포맷인 <Deal or No Deal>의 개발자인 딕 데릭(Dick De Rijk)과 글로벌 포맷개발의 선구자이자 세계 최고의 포맷 제작사인 엔데몰-샤인(Endemol Shine) 그룹의 공동대표였던 개리 카터(Gary Carter)가 국내 방송관계자들 앞에서 최초로 내한 강연을 펼친다.

워크숍 첫 날인 9일에는 <Space Cadets>, <The Verdict> 등 드라마와 리얼리티쇼를 결합한 혁신적인 포맷을 개발해 포맷 발전에 공헌한 토니 그레고리(Tony Gregory)가 아이디어를 이미지로 풀어내는 워크숍을 진행한다. 오후에는 ‘포맷 닥터’라 불리는 저스틴 스크로기(Justin Scroggie)가 아이디어의 포맷화를 테마로 강연에 나선다.

10~12일에는 딕 데릭과 개리 카터가 글로벌 메가 히트 포맷인 <Deal or No Deal>, <Master Chef>의 성공요인을 분석하는 시간을 갖고, 미셸 로드리그가 포맷 국제 공동제작에 대해 강연한다. 특히 로드리그의 강의는 대(對) 중국 포맷 수출과 관련된 국내 방송업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일정한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밖에도 이번 워크숍에서는 참가자들에게 글로벌 포맷 전문가들과의 1:1 컨설팅 및 실제 개발 중인 포맷에 대한 원포인트 레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주어져 성공적인 포맷개발을 희망하는 국내 방송관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준근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진흥1본부장은 “<꽃보다 할배>가 금년에 미국 NBC에서 <Better Late Than Never>이라는 제목으로 방영될 예정이고, 중국에 꾸준히 한국 포맷이 수출되는 등 K-포맷이 방송콘텐츠 한류의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며 “이번 워크숍이 해외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성공적인 포맷을 만들어내는데 훌륭한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올해 포맷개발 워크숍을 이번에 이어 8월에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지난 4월 밉 포맷(MIP format)에서 진행한 K-포맷 쇼케이스처럼 각종 국제 방송마켓에서 국내 방송포맷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한 K-포맷 쇼케이스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통신일보 = 남일희 기자 / sun@cdnews.co.kr]

     관련기사
· 롯데렌터카, 5월 가정의 달 맞이 최대 80% 할인
· 휴식전용 기능성 의류 브랜드 베넥스, 어버이날 이벤트 진행
· [HOT 신제품] 피자헛-할리스커피-가렛팝콘샵-풀무원샘물
· 안랩 V3 모바일, 입소문 타고 인기 상승 "누적 다운 70만건 돌파"
· SK텔레콤, 20만원대 ‘갤럭시 J3’ 단독 출시
· LG전자 차량용 공기청정기, 中 공인기관서 초미세먼지 제거 '최우수' 평가
남일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news@cdnews.co.kr]
저작권자 ⓒ통신일보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 문의

알면 돈되는 새 제도
통신일보 2030뉴스 사이트맵
  • 쇼핑
    IT·생활가전
    웰빙·뷰티
    생활·사무용품
통신제국 | 회사소개기사제보제휴문의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통신일보 · 발행인-편집인 이영림 · 등록번호 서울-아00840 · 등록-발행일 2009년 4월 17일 · 본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아현로 25길 5, 501호
취재본부 경기도 과천시 별양상가1로 18, 과천오피스텔 916호 · 대표전화 02-3447-6100 · 사업자:123-22-49273 · 청소년보호책임자 남일희
통신일보의 모든 기사와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통신제국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