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수상·선정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 2017년 신청자 모집...6월 27일까지 접수
남일희 기자  |  sun@cd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4.21  13:43:0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구글 msn
 
 
 

[통신일보 = 남일희 기자]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기업인 마스다르(Masdar)가 주최하고, 아부다비 정부가 후원하는 세계 최대 에너지 어워즈인 ‘2017 자이드 미래 에너지 상(2017 Zayed Future Energy Prize)’은 신재생 에너지상으로 내년도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자이드 미래 에너지 상은 대기업, 중소기업, 비영리 기관, 고등학교, 개인 등 5개 부문에 걸쳐 후보 접수를 받고 있으며, 접수 마감은 6월 27일까지 온라인 (zayedfutureenergyprize.com)을 통해 가능하며 지원 신청 비용은 없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은 2008년부터 시작된 신재생에너지상으로 에너지 안보, 기후 변화 등 전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 문제에 대해 현실적인 대안들을 발굴하고, 더 나아가 전 세계인들을 위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을 장려를 목표로 시행되고 있다.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의 심사위원인 한승수 전 국무총리 (UN 물과 재해위험 감소 사무총장 특사)은 “올해 역시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의 해가 될 것”이라며 “매년 후보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이 더욱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는 것이며 지속가능한 에너지 분야의 혁신가들을 모두 응원한다.”고 말했다.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은 매년 해당 분야에서 큰 성과를 이룬 혁신가들을 선정해 총 400만 달러(한화 약 46억원) 규모의 상금을 수여한다. 중소기업과 비영리기관 부문에 각각 150만 달러를, 고등학교 부문에는 미주,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5개 대륙에 각각 최대 10만달러를 수여한다. 

지난 8년간 총 48명의 에너지 혁신가들에게 총 2,200만 달러 이상의 상금을 지급했으며, 역대 수상자로는 글로벌 전자제품 기업 파나소닉(Panasonic),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 BYD 왕찬푸(Wang Chuanfu) 회장, 환경 운동가 알 고어(Al Gore), 노르웨이 전 국무총리 그로 할렘 브룬툴란(Gro Harlem Brundtland) 박사 등이 있다. 
 

 
 
 

2016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 시상식에는 반기문 UN 사무총장을 비롯하여 7개국의 수석들이 참석했다. 중국 전기차 기업 BYD, 탄자니아의 에너지 자원 활용 기업인 오프 그리드 일렉트릭, 인도네시아 비영리단체인 코페르니크 등을 총 9명에게 전달됐다. 

한국의 ‘카이스트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의 학생들이 'DIY 그린 캠퍼스 프로젝트(DIY Green Campus Project)'라는 주제로 바람과 태양을 이용하여 재생 가능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을 제안해 고등학교 부문에서 아시아 최고상을 수상하여 10만 달러(한화 약 1억원)의 상금을 받았다. 

2016년 국내 최초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 수상자인 한국 영재고 학생들은 현재 프로젝트의 실질적 진행을 위한 추가 계획 설계 단계이며, 학생들끼리 주도적으로 만든 자이드 연구회와 함께 프로젝트의 추진 및 관련 연구를 실행 중이다.

수상 학생들은 “국내 고등학교 및 기업이나 기관들도 지속가능 에너지와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대한민국 최초로 ‘자이드 미래 에너지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다. 3년간 프로젝트를 잘 완수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통신일보 = 남일희 기자 / sun@cdnews.co.kr]

     관련기사
· LG전자, 서울국제와인 & 주류박람회 참가 'LG 디오스 와인셀러' 선보여
· SK하이닉스, 임직원 재능기부 '주니어 공학교실' 100회 돌파
· 잇츠스킨, 中 뉴월드 그룹과 O2O 유통망 설립 계약 체결
· SK브로드밴드, HDR 기술로 IPTV 컬러 품질 선도한다
· KT-핸디소프트, 클라우드 그룹웨어분야 MOU 체결
· '나디아 요가 콤플렉스' 21일 코엑스서 명품브랜드 입점설명회 개최
남일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news@cdnews.co.kr]
저작권자 ⓒ통신일보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 문의

알면 돈되는 새 제도
통신일보 2030뉴스 사이트맵
  • 쇼핑
    IT·생활가전
    웰빙·뷰티
    생활·사무용품
통신제국 | 회사소개기사제보제휴문의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통신일보 · 발행인-편집인 이영림 · 등록번호 서울-아00840 · 등록-발행일 2009년 4월 17일 · 본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아현로 25길 5, 501호
취재본부 경기도 과천시 별양상가1로 18, 과천오피스텔 916호 · 대표전화 02-3447-6100 · 사업자:123-22-49273 · 청소년보호책임자 남일희
통신일보의 모든 기사와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통신제국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