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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집단·토론 등 면접 유형별 자기 PR전략 소개
이지혜 기자  |  sophia@c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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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11.02  23:5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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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일보 = 이지혜 기자]   하반기 주요 대기업들의 인적성시험 합격자 발표가 이어지면서 면접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면접 유형별 자기 PR 방법에 대한 전략을 공개했다.

■ '개별심층면접' 차분하고 자연스러운 1분 PR이 중요

1:1로 진행되는 개별면접의 경우 편안하면서도 차분한 면접 분위기에 맞게 자신을 PR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시간적 여유를 두고 진행되기 때문에 짧게 자기 PR을 하는 것 보다는 1분 자기 PR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너무 짧게 자기 PR을 할 경우 회사에 대한 과심이 부족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면접장에서는 1분이라는 시간이 결코 짧지 않기 때문에 암기식의 PR보다는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좋다.

■ '집단면접' 업무역량·조직융합·창의력 어필..."45초가 적당"

집단면접은 다대다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자들 간의 차별화 되는 자기 PR전략이 중요하다. 제한된 시간 안에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길지 않게 45초 내로 짧지만 강하게 자신을 PR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무나 지원회사에 대한 관련 제품에 대한 비유를 통한 PR방식이나 별명과 색상 등에 대한 PR방식을 가져가는 것이 차별화 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가 될 수 있다.

■ '토론면접' 경청과 자기주장의 조화 중요

토론면접에서의 자기 PR은 시간제한이 있으므로 토론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간단하게 자기를 PR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론의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잡아 자신을 어필하는 것이 평이 한 자기 PR방법 보다 위트있게 보일 수 있다.

특히 토론에서는 자기 주장 만큼 중요한 것이 경청이다. 경청을 잘해야 올바른 답변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PT면접' 직무에 대한 열정과 비전을 제시 중요

PT면접의 경우 발표시간이 5분에서 길면 10분 이내로 진행되기 때문에 자기 PR을 할 때는 20초 이내로 이름과 지원부문 중심으로 짧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무와 관련 수식어를 이용해 브랜드 네이밍으로 자신을 PR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무와 관련한 수식어로 짧게 표현하는 것이 단순하면서도 간결해 면접관이 잘 기억할 수 있다.

■ '임원면접' 인성중심으로 회사에 대한 열정 중요

임원면접은 직무의 비중보다는 인성에 대한 비중이 더 큰 면접이다. 때문에 기업에 대한 열정과 감성을 이용한 자기 PR방법이 중요하다. 무거운 면접 분위기를 다소 재미와 감동을 주는 자기 PR이 유리할 수 있다. 인간성과 열정을 보이는 것이 핵심이다. 면접관을 웃음 짓게 하는 것이 합격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통신일보 = 이지혜 기자 / sophia@c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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