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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추천] ⑤'꽃보다 어르신' 위한 건강 레시피(7)
이영림 기자  |  celina@c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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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02.05  1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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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일보 = 이영림 기자]   노년기에 짠 음식은 신체 건강이나 뇌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특히 짠 음식은 고혈압, 뇌졸증 같은 뇌혈관 질환, 심혈관계 질환 등을 유발 할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노년기를 보내려면 싱겁게 조리해서 먹어야 한다. 우리나라 하루 나트륨 권장량은
2,000mg으로 소금 5g에 해당한다. 될 수 있으면 이 기준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음식을 싱겁게 먹기 위해서는 음식을 조리시에 식초, 겨자, 후추, 파, 양파, 참깨 등을 사용한다. 또 간장, 고추장, 된장 등은 평소의 2/3만 사용하고, 음식이 뜨거울 때 간을 맞추지 않도록 한다. 음식이 뜨거우면, 짠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다.

아울러 국물을 만들 때 마른새우, 멸치, 표고버섯 등으로 국물을 내면 맛의 상승효과를 주게돼 된장, 고추장, 간장, 소금 등의 양을 줄일 수 있다.

건강한 노년기에 싱겁게 먹는 생활패턴으로 바꾸어 질병을 예방해야 한다.

식약처가 공개한 어르신 건강을 위한 레시피를 소개한다.

<어르신 건강을 위한 '단백질-지방' 섭취를 도와주는 레시피>

   
 

 

 

 

 

 

 

 

 

 

재료(3인분) : 닭봉 400g
조림장 : 간장4큰술, 참기름1큰술, 청양고추1개, 미림4큰술, 올리고당1큰술, 물5큰술
마무리 조림장 : 올리고당 3큰술, 통깨

<만드는 법>
1. 닭봉은 껍질을 벗긴 후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서 15분 정도 삶아준다.

2. 삶아진 닭봉을 흐르는 물에 한번 더 씻어서 준비해 둔다.

3. 조림장을 후라이팬에 넣고 끓으면 닭봉을 넣고 볶는다.

4. 양념이 흐르지 않을 정도로 졸여주다가, 마무리 조림장을 넣고 살짝 더 볶아낸다.

[통신일보 = 이영림 기자 / celina@c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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